다이어트와 유익한 생활정보.. 오늘도 좋은 하루 되세요!
다이어트.건강2019. 9. 7. 16:55

최근 웰빙 바람을 타고 건강에 대한 관심은 늘어났지만 얼마 안 되어 운동을 포기하는 경우가 허다하다.

바쁜 일상 가운데에서 운동 시간 만드는 것은 늘 어렵기 때문이다.

 

 

운동은 힘드니 몸에 좋은 음식만 먹는 경우도 있으나 이것도 좋은 방법은 아니다.

바람직한 몸 관리법은 특별한 건강식을 먹는 것이 아니라 균형잡힌 식사와 꾸준한 운동을 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특히 과거에 비해 먹을거리가 풍부해진 요즘은 운동의 중요성을 간과되는 경우를 자주 볼 수 있다.

건강관리는 취미활동이나 여가활동이 아니다.

모든 인간관계를 접고 살 수는 없기에, 내 몸에 맞고 시간 조절이 편한 현명한 운동법이 필요하다.

이런저런 생각을 해보면, 걷기보다 쉽고 편안한 운동이 또 있을까.


 

운동부족이 병을 만든다


 

걷기는 숨쉬기와 마찬가지로 인간의가장 원초적인 활동이다.

사람의 발은 걷기 위해 만들어졌기 때문에 걷지 않으면 그 기능이 약화되기 쉽다.

그러나 계단 대신 엘리베이터가 생겨나고 자동차가 보급되는 등 생활이 편리해짐에 따라 걷는 활동이 점차 줄어들고 있다.

심지어 장을 보거나 쇼핑을 하는 일도 인터넷의 발달과 함께 점차 줄어들고 있다.

 

우리나라 사람들이 하루 동안 걷는 양은 집에서 한발자국도 나가지 않는 사람이 약 1000보, 밖에 나가지 않고 집안일을 하는 여성이 약 3000보,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회사원이 5000보, 자가용으로 출퇴근하고 앉아서 일하는 사람은 500보내외라고 한다.

 

걷는 시간이 줄어들면 다리의 기능이 퇴화되기도 하는데, 젊은 사람이 지하철 계단을 오를 때 힘이 들거나 조금만 걸어도 다리의 통증을 호소하고 숨을 헐떡이는 경우가 여기에 해당된다.


그런데 더 큰 문제는 다리기능의 저하가 몸속 장기와 뇌의 활동에도 영향을 미쳐 건강 자체를 잃는 경우가 종종 생겨난다는 것이다.


 

 

과거 50 ~ 60대에 나타나던 당뇨, 고혈압 등의 성인병이 요즘에는 30대, 심지어 20대에도 나타나는 것을 볼 때 가장 큰 원인은 운동부족이라고 볼 수 있다.

실제로 세계보건기구(WHO)의 발표에 의하면 전세계적으로 200만 명이 운동부족으로 사망하고 피로와 무력감, 심장질환 등 운동 부족과 관련된 질환으로 매해 3000명이 사망한다고 한다.

서구식 식생활의 보급으로 인한 영향 불균형과 자동차의 보급으로 인한 운동부족이 가장 큰 원인을 차지한다.

 

운동부족으로 인한 질환은 열심히 걷는 것만으로도 충분히 예방할 수 있고, 이미 질환을 가지고 있더라도 충분히 극복할 수 있다.

또 하루 30분 이상 걸으면 건강 나이를 1년 이상 낮출 수 있다.

노화를 늦추는 것은 물론 건강한 삶을 영위할 수 있는 가장 쉬운 방법이 바로 걷기인 셈이다.


 

발이 건강에 미치는 영향


 

사람의 발은 52개의 뼈와 66개의 관절, 40개의 근육과 82개의 인대로 이루어진 인체의 주춧돌이라 할 수 있다.

심장에서 내려온 혈액을 다시 심장 쪽으로 되돌리는 펌프 작용에 관여하기에 ‘제2의 심장’이라고도 불린다.

이렇게 중요한 발을 제대로 사용하지 않으면 인체의 혈액순환과 신진대사 기능이 떨어진다.

한편 발바닥에는 인체의 각 부위와 상응하는 부위가 있어 발바닥만 꼼꼼히 만져봐도 내 몸의 어디에 문제가 생겼는지를 알 수 있다.

 


  

 

걷기운동의 좋은 점


몸을 튼튼하게 한다

걸으면 하체만 단련되는 것이 아니라 신체의 장기가 골고루 좋아진다.

다리의 혈관이나 신경은 두뇌와 내장에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는데 걷기를 통해 몸을 관리하면 하체가 튼튼해지고 다리의 근육이 좋아지는 것은 물론 심장과 호흡기내장의 기능도 강화되고 혈액순환이 좋아져 신진대사가 원활해진다.

또 뇌에 자극을 주어머리가 좋아지고 치매 예방에 도움을 준다.

 

비만을 예방한다

달리기보다 지방의 연 소비율이 높은 걷기는 다이어트 효과가 뛰어난 유산소 운동으로 살을 뺄 때 가장 좋은 운동이다.

 

더욱이 무릎관절에 부담이 적어 부상의 위험도 적다.

자신의 신체상태에 맞게 운동 스케줄을 조정할 수 있기 때문에 누구나 손쉽게 다이어트할 수 있다.

 

스트레스가 해소된다

걷기는 스트레스 해소에 탁월한 효과를 발휘한다.

나무, 숲 등의 자연을 가까이하면서 산책하듯 천천히 걸으면 머리가 맑아지고 마음이 편안해지는 것을 느낄 수 있다.

또 두통 예방 효과도 있다.

스트레스를 받으면 두개골을 감싸고 있던 근육이 과도하게 긴장하여 두통이 생길 수 있는데, 걷기를 통해 기분이 전환되면 두통이 사라진다.

 

 


 

 걷기운동 중 수분 보충법

모든 운동 중 수분이 부족하면 체온이 상승하여 운동능력이 떨어진다.

또 땀이 밖으로 배출되어 혈액 속수분이 감소하면 상대적으로 염분의 농도가 증가해심장에 나쁜 영향을 준다.

심할 경우 탈수 현상이 일어나고 체내 수분량이 20% 감소하면 사망에 이를 위험까지 있다.

 

따라서 운동으로 소모된 수분은 즉시 보충해주어야 한다.

30분 이상 걸을때는 10~20분 전에 물을 1컵 정도 마시고 운동중에는 갈증을 느끼지 않도록 20~30분 간격으로 마셔준다.

급하게 들이키거나 한꺼번에 많은 양을 마시는 것은 좋지 않다.



본문 내용에 소정의 수수료를 받는 조건의 링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맨위로 ††



Posted by 유머조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