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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이어트.건강2019. 10. 27. 19:00

국가치매관리위원회의 '치매예방수칙 3·3·3'과 '치매예방운동법'은, 기존 '치매예방 10대 수칙'의 체감도가 떨어진다는 지적을 반영한 것으로, 의학적 근거에 기반을 둔 3권(勸)·3금(禁)·3행(行)의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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치매예방수칙


치매예방수칙 3권 (즐길 것) 으로는

▲ 일주일에 3번 이상 걷기 

▲ 부지런히 읽고 쓰기 

▲ 생선과 채소 골고루 먹기 이며, 



치매예방수칙 3금 (참을 것) 으로는

▲ 술은 적게 마시기 

▲ 금연하기 

▲ 머리 다치지 않도록 조심하기 이다. 



또한 치매예방수칙 3행 (챙길 것) 으로는

▲ 정기적으로 검진받기 

▲ 가족, 친구들과 자주 소통하기 

▲ 매년 치매 조기 검진받기 이다. 



치매예방운동법

그리고 '치매예방수칙 3·3·3'과 함께 발표된 치매예방운동법으로는,


일반 운동하기 어려운 60대 이상 노인에게 도움을 줄 수 있도록 손과 안면근육을 사용해 뇌신경을 자극하고 인지기능을 활성화하는 뇌신경 체조와 가벼운 체조인 치매예방체조를 들고 있다.



그리고 '세대별 치매 예방 액션 플랜' 으로는,

청년층은

 하루 세끼 챙겨 먹기, 

 운동 한가지씩 배우기, 

 머리 다치지 않도록 조심하기를 권하며,

장년층은

 적극적으로 우울증을 치료받기,

 생활습관으로 발생하는 고혈압, 당뇨 등과 같은 질병을 꾸준히 치료하기를 조언하고 있다.

치매는 단기간에 변화시킬 수 있는 것이 아니므로, 평소 생활 속에서 꾸준히 예방수칙을 실천하는 것이 중요하다.



건망증 예방법

극심한 건망증 때문에 병원까지 가는 사람들이 최근 증가하고 있으며, 심지어 남편과 부부싸움을 하고도 다음 날 싸웠다는 것을 잊어버린 적도 있는 경우도 발생하는 등 건망증의 고통을 호소하는 사람들이 나날이 늘어나고 있다.

일상생활 속에서 건망증을 예방하고 기억력을 높이는 방법 3 가지는 다음과 같다.

 충분한 수면이 기억력에 보약이다

잠을 자면 뇌는 낮 동안의 기억을 되풀이하고, 장기간 저장을 위해 기억을 정리한다.

따라서 밤에 잠을 자지 않으면, 새로운 기억 자료들이 뒤섞이거나 사라져버린다.

수면은 뇌파를 기준으로 '얕은 잠' 인 렘(REM)수면과 '깊은 잠'인 비렘(Non Rem)수면으로 나뉜는데,

사람은 렘수면을 통해 낮에 수집한 정보를 장기간 정확히 기억하게 하는 과정을 거치고, 비렘수면을 통해 비로소 휴식을 취한다. 

비렘수면 시기에 충분히 쉬지 못하면 기억작업이 이뤄지는 렘수면 상태에 도달할 수 없어 기억력 감퇴의 원인이 된다.


 독서 등 능동적 정보수집활동이 좋다


두뇌 활동을 꾸준히 하면 기억력을 높일 수 있다. 

매일 독서와 신문 읽기를 통하여 정보를 능동적으로 받아들여 처리하면 치매 예방에 도움이 된다는 연구 결과도 있다. 

독서를 통해 정보가 입력되면 뇌는 전두엽과 해마를 거쳐 대뇌피질 전반에 정보를 저장한다. 

이때 아세틸콜린, 세로토닌을 비롯한 각종 신경전달물질 균형과 함께 새로운 신경세포 형성도 이뤄진다. 

해당 변화는 퇴행성 질환인 치매로부터 뇌를 보호하는 역할을 한다.


 항산화물질' 많은 과일과 채소로 건강하게


기억력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항산화제가 많은 음식을 식단으로 짜는 것이 좋다. 

나이가 들면서 유해산소가 쌓이는데, 

이를 없애지 않으면 뇌세포를 파괴한다. 

항산화제는 혈중 유해산소와 결합해 제거하는 역할을 한다. 

항산화제가 많이 든 음식으로 블루베리, 사과, 바나나, 녹황색 채소, 마늘, 당근 등이 있다.



본문 내용에 소정의 수수료를 받는 조건의 링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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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dietnews by 유머조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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