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이어트와 유익한 생활정보.. 오늘도 좋은 하루 되세요!
다이어트.건강2015. 5. 4. 17:32

성장기 아이들, 청소년들에게 스트레스가 되는 부모 유형 7 가지가 있다.

자녀들 정신건강, 부모의 정신건강에도 중요한 요소가 되므로 참고할 필요가 있다.



아이를 너무 잘 안다고 자신하는 부모



부모는 자신이 아이를 아주 잘 알고 있다고 착각하며, 이것이 오답인 경우가 많아 큰일을 만들기도 한다.

아무리 아이를 잘 안다는 생각이 들어도, 사안마다 아이에게 물어서 확인해야 한다. 

물어볼 때는 절대 취조하듯 캐지 말고 모르는 것을 묻듯 말을 걸어야 한다. 

아이의 마음을 모를 때는 검색포털 사이트에 물어보지 말고 아이에게 직접 물어봐야 한다.

아이가 스트레스를 받을 때 부모가 할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은 단지 '부모'가 되는 것이다. 









스트레스의 만병통치약은 진솔한 소통과 공감이다. 

아이가 자신의 감정을 잘 포착할 수 있게 하고, 아이가 긍정적인 방향을 갈 수 있는 여러 가지 해결방법을 넌지시 제시해주면 된다. 

다만, 대신 해결해주는 것은 안 된다. 

스트레스를 받으면 누구나 아프고 고통스럽지만 그런 과정을 통해 성장한다.



뭐든 조건부터 거는 부모



부모가 내거는 조건은 부모와 아이가 서로 다른 차원에서 생각하는 경우가 많다. 

부모가 조건을 달면 본인들 아이에게 동기부여가 될 것으로 생각하지만, 그것은 일시적인 것일 뿐이며,

차라리 중요한 일은 "이건 네가 지금 해야 하는 거야" 라고 말하는 편이 낫다. 

조건은 서로가 타협을 통해 바꿀 수 있는 일에만 달아야 한다.









옛날얘기만 하는 부모



아이들이 부모에게 듣기 싫은 소리 1위가 옛날 부모 세대가 고생했던 얘기다. 

아이가 지금 가진 것을 감사히 여기기보다 우리 부모는 융통성 없고 고지식하고 세상의 변화를 수용하지 못하는 사람이라고 생각하기 쉽다. 

현재의 나의 문제를 의논하기에는 어려운 사람 또는 소통할 수 없는 사람이라고 판단해버린다.



무조건 안티인 부모



세상을 삐딱하게 보는 부모의 모습을 보고 자란 아이들 역시 부모에게 안티일 수 있다. 

또한, 모든 것에 안티라면 다른 사람보다 스트레스가 많을 수밖에 없다. 

누구도 믿을 수 없으므로 항상 화가 나며 비판이 아닌 비난을 한다. 

부모 자신이 세상에 대해 합리적이고 냉정한 비판이 아닌 '비난'을 하고 있다면, 그것은 아이에게 세상을 가르쳐주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분노와 적개심을 아이에게 보일 뿐이다.








강하게 키우겠다는 아빠



아빠에게 강하게 키워야겠다는 생각이 들게끔 하는 아이는 나약하고 유약한 아이일 가능성이 크다. 

스트레스에 취약한 아이를 강하게 몰아붙이면 아이에게 아빠는 공격자가 된다. 

부모는 체육교사나 교관이 될 필요가 없이 그냥 부모이기만 하면 된다. 

아이가 힘들다는 것을 공감하고 용기를 북돋워 주는 부모가 되자.



징징거리며 우는 엄마



엄마가 자주 울면 불쌍하기도 하면서 바보처럼 느껴지기도 한다. 

만약 우는 이유가 아빠 때문이라면 아빠에 대한 분노와 적개심이 생기고, 아이 때문이라면 아이는 죄책감에 사로잡힌다. 

자주 우는 엄마라면 어떤 상황에서 눈물이 나는지, 어느 정도의 수준인지, 어떤 감정이었는지 구분하고 처리하는 연습을 해야 한다.








무서운 엄마.아빠



무서운 부모란 화를 자주 내는 부모, 폭력성 있는 부모와, 너무 근엄한 부모를 말한다. 

무섭다는 감정 자체도 스트레스가 되지만 부모와의 거리감과 벽이 더 문제가 된다. 

만약 경미한 화를 자주 내는 부모라면 빨리 사과를 하고, 자신의 감정을 잘 다루지 못하는 미숙함과 유치함이 있었다는 것을 솔직하게 얘기하도록 한다.  





정통 수제우동의 깊은 맛과 오니기리~
부산롯데백화점 광복점 지하1층
★★
쯔루타로





 

참고 사이트

 

다이어트-제로로 15년 전통.과체중/고도비만 전문 다이어트 브랜드. 

 







맨위로 ††



Posted by 유머조아